티스토리 전면 광고
티스토리의 갑자스러운 전면 광고 중단 선언을 받았습니다. 2025년 9월 3일부로 모바일 전면 광고를 오프하라는 소식입니다. 이로인해 블로그 생태계에 큰 파장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수익 창출에 기여했던 가장 큰 단가인 전면 광고가 사라진다는 소식은 많은 블로그들에게 혼란과 슬픔을 줍니다. 향하 티스토리의 방향성과 블로거들의 미래에 대한 다양한 추측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단순한 광고 정책 변경을 넘어 블로그 플랫폼과 콘텐츠 크리에이터간의 관계 그리고 디지털 광고 시장의 변화를 시사하는 중요한 사건으로 보여집니다.
1. 티스토리 전면 광고 중단 배경 및 이유
2. 티스토리 전면 광고 중단으로 인한 블로거들의 반응
3. 티스토리 블로거들 위기인가 기회인가
4. 블로거들 선택 사항
-티스토리: 익숙한 플랫폼 환경으로 수익 감소 지속 가능성을 떠안고 가야할 것이며 플랫폼 의존성은 심화될 것입니다. 티스토리의 새로운 정책 변화를 기대하며 불안하게는 티스토리 미래 불확실성을 떠안아야 할 것입니다.
-자체 웹사이트 구축하기: 초기 투자 비용 발생하는 자체 웹사이트를 구축해 자유로운 콘텐츠 제작과 전면, 앵커 광고 등 다양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체 마케팅 및 홍보가 필요하단 점이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 스팟 이주: 새로운 수익 모델 가능, 새로운 독자층 확보 가능, 초기 정착 어려움과 플랫폼 적응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콘텐츠 다각화: 텍스트 외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제작 중 '영상', '오디오', '유튜브', '팟캐스트' 등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 확대를 해봄직합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시간과 노력이 꽤 필요한게 새로운 기술 습득이 쉽지 않을 것이며 경쟁력 또한 심화될 수 있습니다.
5. 마무리하며
블로거들은 자신의 상황과 목표에 맞춰 최적의 선택을 해야합니다.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끊임없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야 할 때입니다. 저역시 티스토리 위주로 해왔으며 티스토리에 대한 애착도 강합니다. 하지만 이번 티스토리 전면 광고 소식에 마냥 티스토리만 할 순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